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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바꾸기에는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고, 차량 분위기를 바꾸려고 고려하시는 분들이, 휠 도색을 많이들 생각하십니다. 그만큼 차량의 신발과도 같은 휠의 색상만 바뀌어도 차량의 느낌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휠 도색의 대략적인 시공 비용과 도색의 종류 및 과정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도색-썸네일
휠도색-썸네일

 

휠 도색 방법

휠을 도색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락카 도장 : 개인들이 셀프로 시공할때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페인트 액상 도장 : 타이어를 분리하지않은 채로, 페인트를 기기를 활용하여 단순 도포하는 방식.

▶  분체 도장 : 타이어를 분리하고, 휠의 옆면과 앞면을 분리하여 열처리 과정을 통해 완벽하게 도장하는 FM방식.

 

크게 총 3가지 방식으로 나뉘며, 업체에 따라서 보통 페인트도장만 하느냐, 분체도장을 하느냐로 나뉘며, 제대로 된 시공 퀄리티와 지속력을 보장받고자 하신다면, 당연히 시공비용이 좀 더 나가더라도 분체도장을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 분체도장이란 ?

분체도장은 자동차 휠 도색에 사용하는 OEM방식으로, 200도의 경화 온도에서 작업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액상도색은 보통 판금 도색에 사용하는 공법으로 50-60도 내외의 경화온도에서 작업이 이뤄지기에, 그 내구성이나 퀄리티면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휠 도색 과정

도색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만큼 간단한 작업이 절대 아닙니다. 아래 과정을 보시면, 와 닿으실거라 판단됩니다. 

 

탈착  : 타이어와 휠을 분리합니다.

점검 : 타이어 전면부에 긁힘이나 휘어진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있을 시 도장 전 보수해야 함)

세척 : 오염물이 남아있을 경우, 도장면이 오염물로 인해서 제대로 입혀지지 않아 하자가 발생될 수 있기에 전문 세정제를 활용하여 표면을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샌딩 :  표면의 상처를 퍼터작업 전에 매끈하게 만들기 위해서 샌딩기로 표면을 작업해 줍니다.

퍼터 : 빠데 작업이라고 하며, 상처 나거나 긁힘, 파진 부분을 메꿔주는 역할을 하며, 퍼터의 재질에 따라서 가격이 상이합니다. 보통 철제퍼터보다 알루미늄 퍼터의 단가가 비싸고 좋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페이셔 : 칠을 하기 전에 휠과 페인트가 잘 안착되게 하기 위한 중간 단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인테리어 페인트 칠 하기 전에 젯소작업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페인트 칠 : 선택한 색상의 페인트로 도장하는 작업입니다.

클리어 작업 : 광을 내는 작업입니다.

열처리 : 도장면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 일정온도에서 열처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장착 전, 휠 얼라인먼트 : 휠의 균형이 도색작업으로 인해서 변경될 수 있기에 장착 전 얼라인먼트를 잡아주면 좋습니다. 벨런스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휠 도색 비용

휠도색은 작업방식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상세 가격은 아래 이미지 클릭시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휠도색가격-확인
횔도색가격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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