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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운전자분들이 신호 대기 중에 기어를 중립 N과 주행 D 중에서 어디를 두어야 되는지에 대해서 온라인상에서 항상 의견이 분분합니다.

 

정말 내가 하고 있는 것이 잘못된 행동이었는지, 오늘 그 논란에 대한 정확한 팩트를 위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호대기중-기어중립N-기어주행D
신호대기중-기어중립N-기어주행D

 

 

신호 대기 중, 기어의 올바른 위치는?

운행을 하다 보면, 무수히 많은 신호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 차량을 정차하게 되고, 주행상태 그대로 기어를 D에 두어야 되는지, 잠시라도 멈추었으니 연비 향상을 위해서라도 기어중립 N에 두어야 한다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하는게 우리의 올바른 주행 습관일까요? 오늘은 신호 대기 중 기어의 위치에 따른 올바른 상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기어를 중립N에 두어야 하는 경우

 

▶ 신호 대기 시간이 3분 이상일 경우 기어를 중립 N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L 국립 환경과학원에 따르면, 5분 이상 정차 시 기어중립으로 두면, 최대 61%까지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함.

 

▶ 기어 중립상태 후, 출발을 할 때는 바로 가속 페달을 밟지 말아야 한다.

     L 급발진의 원인이 되며, 차가 울컥하면서 차량의 변속기에 부담을 주게 된다.

     L 최대한 천천히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서 자연스럽게 가속 페달을 밟아 주어야 한다.

 

▶ 도로주행 시험에서도 정차 시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지 않으면, 감점이 되니 바꿔야 한다?

     L 맞습니다. 정차 시 기어 N으로 변속을 하지 않으면 감점됩니다. 하지만, 이는 도로교통공단에서도 명확한 설명을 못하고 있는 사항으로(왜 바꿔야 되는지), 단지 운전자의 능숙한 조작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정도로만 안내하고 있습니다.

     

※ 신호대기 중 기어중립은 잦은 변속의 원인으로 변속기를 망가뜨린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계시나, 이는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지 않은 사실로, 단지 신호가 바뀌었을 때 급하게 가속 페달을 밟는 행위에 의해서 나타난 나쁜 결과라고 인지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어를 주행 D에 두어야 하는 경우

 

▶ 신호 대기시간이 1~3분 이내로 짧은 경우 주행 D에 기어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L 일반도로에서의 대부분의 신호대기가 3분 이상을 지속하기 힘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 신호 대기 중 가장 앞줄에 위치해 있다면, 주행 D에 기어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L 신호가 바뀐 후, 천천히 출발 시 뒷열에서의 경적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급하게 액셀을 밟게 되기에.

 


▶  결론 : 현재의 주행 상황에 따라 운전자 본인이 스스로 판단하여, 정차 시 기어의 상태를 변경해 주면 되며, 단지 변속을 하게 된 후 출발 시 급작스런 출발만 지양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차량들에는 오토홀드라는 기능이 장착되어 있어, 브레이크만 밟고 있는 것만으로 위 논란의 모든 부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히 오토홀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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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막길에서의 기어 중립 N 은?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 N으로 두어 연료를 절약한다는 논리를 내세우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기어를 N상태로 둔다는 것은 차량에 어떠한 운동에너지도 전달을 못하게 되는 상태로 핸들조향(좌우로 움직이는)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리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내리막길에서 기어 중립상태는 급작스런 돌발 상황 발생 시, 운전자에게 상황대처를 어렵게 하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는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사로에서의 올바른 주차방법

그렇다면, 경사로에서는 어떻게 주차를 해야 될까요? 바로 파킹 P로 체결? 중립 N으로 변속 후 파킹 체결?

굉장히 난해하고 이 또한 갑론을박이 분분한 주제입니다. 

 

정확한 경사로에서의 FM 주차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미지 클릭 시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경사로에서-올바른-주차방법-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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