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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주행하다 보면, 각종 경고등을 종종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엔진과 관련된 아래 사진과 같은 경고등을 보게 되면 왠지 심장이 두근거리실 거라 생각됩니다.

 

엔진경고등이 뜨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아래 안내드리는 데로 하나씩 원인을 파악한 뒤, 대처한다면 안전하게 차량을 유지관리 및 운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엔진경고등-썸네일
엔진경고등-썸네일

 

엔진 경고등 원인

주행 중에 위 엔진 경고등 사인을 발견하셨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될 부분은 엔진의 온도계입니다. 엔진은 운행 시 과열되나, 냉각수가 순환하면서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냉각수 순환계통에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 제대로 엔진이 식혀지지 않아 과열로 인해 경고등이 뜨는 경우가 제일 흔합니다.

 

가장 먼저 엔진 온도계 확인하기 - 보통 주행을 하게 되면 90(가운데)에 온도계가 위치하게 됩니다. 이 이상을 넘어 MAX 쪽으로 가까워져 있다면, 냉각수 계통의 문제입니다. 

 

  1. 본넷을 열어, 냉각수의 레벨이 MIN(최소)과 MAX(최대) 사이에 위치해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냉각수 레벨이 최소레벨보다 아래에 위치해 있다면, 냉각수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냉각수가 가득 차 있다면 다른 쪽에서 문제가 발생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냉각수를 보충했음에도 금방 냉각수 레벨이 내려간다면, 어딘가 누수가 발생된 것입니다)
  2. 냉각수 레벨에 문제가 없음에도 엔진의 온도가 과열표시가 된다면, 냉각수가 순환하는 라디에이터 쪽의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 개인이 자가 정비하기 어렵기에 가능한 최대한 본넷을 열어 엔진 열기를 식힌 후 가까운 정비소에 들러 정비를 요청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라디에이터가 문제가 없더라도, 라디에이터와 엔진 그리고 냉각수탱크와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호수나 부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엔진 경고등이 나타났는데도 무리하게 주행할 경우

엔진경고등이 발견되었음에도 무시한 채로 무리하게 주행할 경우, 자칫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에 심각한 대미지를 주어, 수리가 불가능한 경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경우, 엔진을 통째로 바꿔줘야 될 수도 있기에 절대로 엔진 경고등이 떴을 때는 무시하지 마시고, 주행을 중단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엔진 오일 양 체크하기 - 엔진오일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도 엔진 경고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넷을 열어보면 엔진 옆쪽에 엔진오일의 양을 체크할 수 있는 꼬챙이 같은 게 있습니다. 이걸 빼보신 뒤, 깨끗한 휴지로 한번 닦아낸 뒤에 다시 넣은 뒤 빼시면,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Low)과 F(Full) 사이에 위치해 있으면 정량이나, L아래로 위치해 있으면 엔진오일 부족으로 인한 경고등일 수 있습니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주유 후에 ,경고등이 뜬 경우 - 주유구 캡이 제대로 꽉 닫혀 있는지를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주유구 캡이 정확히 닫혀 있지 않을 경우, 주유구 쪽으로 공기가 유입되어 엔진에 불필요한 공기유입으로 인해 경고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주유구 캡을 "따닥!"소리가 날 때까지 돌려서 제대로 닫아 주신뒤 재시동을 결어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주행 중, 엔진경고등과 함께 차량이 떨리고 액셀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경우 / 차량 본넷 쪽에서 수증기가 발생되는 경우 

이 증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보험사에 전화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으시거나, 견인하여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엔진에 직접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엔진경고등이 뜰 수 있기에, 위 안내드린 모든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엔진의 직접적인 문제라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경우라면 특히나 더 최대한 빠른 시일에 정비소 내방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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