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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운행하시다 보면, 작은 소음에도 매일 운전을 하는 운전자분에게는 민감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신호대기 중 D기어 상태에서 자동차가 부르르 떨리는 떨림현상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빠른 원인 파악 및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부조현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차시-떨림현상-썸네일
정차시-떨림현상-썸네일

 

자동차 정차 시 떨림 현상 원인 및 해결법

자동차가 정차 시 떨리는 현상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것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해당 현상을 겪으면서 정비소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내용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로틀바디 확인

D기어상태에서 자동차가 부르르 하고 떨리는 현상을 경험하셨다면,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될 곳이 바로 스로틀바디입니다.

 

이 장치와 차량떨림과의 상관관계는 아래 이미지 클릭 시 보다 자세히 확인가능합니다.

차량떨림-발생원인
차량떨림-발생원인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교체

자동차 부조현상 발생 시 두 번째로 의심해야 될 부분은 바로 점화플러그와 코일 부분입니다.

 

이 부품도 일정시간이 지나면 교체를 해주어야 되는 소모품으로, 점화플러그는 가솔린차량에만 있습니다. 실린더 내의 압축된 가스에 스파크를 일으켜서 발화해 주어 엔진이 돌아가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점화코일은 점화플러그에 전력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여, 이 2개의 부품 중 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주행 중 적절한 힘이 전달될 수 없기에 부르르 떨림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정차 시 보다도 고속 주행 시 떨림 현상이 있다면, 이곳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차량 떨림 현상 자가 진단법

정차시 D기어일 때 떨림 현상이 발생되었다면, 정차 시 N기어로 바꾸었을 때 RPM이 D기어보다 안정감이 있고 떨림 현상이 줄어든다면, 위 설명드린 부분의 체크만으로도 90% 이상은 해결이 가능합니다. 

 

보통 떨림 현상이 D기어 상태에서 정차시 나타나는 경우, RPM이 0에서 1 사이를 심하게 요동치면서, 차가 울컥하는 느낌과 함께 앞으로 달려 나가려고 하는 울렁임까지도 심할 경우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는 운전자의 운전패턴이나 히스토리 등이 매우 다양하기에, 정말 뚜껑을 열어보아야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 설명드린 2가지 주된 원인 이외에, 차량 떨림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클릭시 확인가능합니다.

차량떨림-추가이유
차량떨림-추가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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