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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는 지면의 상태에 따라 전달되는 충격을 탑승하고 있는 사람에게 최소한으로 전달하기 위해, '쇼바'라는 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정식명칭은 '쇽 업쇼버 (shock absorber)'로 직역을 하자면, 충격흡수장치를 뜻하는 것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관절과 관절하이를 부드럽게 이어주는 연골과 같은 기능을 자동차에서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쇼바교체비용-안내사진
쇼바교체비용-안내사진

 

 

쇼바교체를 암시하는 전조증상 분석

쇼바는 보통 5만 km를 전후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평소 운전 주행습관이나 자주 다니는 도로의 노면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편차가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 때 쇼바사망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기존과 다른 불편한 승차감

쇼바는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차량의 바퀴로부터 전달되는 진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쇼바가 사망하게 되면, 압축된 쇼바가 다시 펴지지 않게 되어, 충격이 고스란히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전달되게 됩니다.

평소보다 차량이 심하게 떨린다거나, 방지턱을 넘을 때 엉덩이가 들썩일 정도로 튕겨져 나간다면, 쇼바의 사망을 의심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둘째. 오일누수

쇼바 내에는 유압에 의해 눌린 쇼바가 천천히 펼쳐지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제어하기 위해, 쇼바 내에는 오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쇼바 주위로 오일의 누유흔적이 보인다면, 쇼바가 터진경우이기에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셋째. 브레이크의 밀림현상

쇼바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않고, 압축된 게 펼쳐지지 않을 경우 브레이크를 밟을 때 앞쪽으로 차량의 무게중심이 쏠리게 되고 이로 인해서 뒷바퀴가 지면에서 들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뒷바퀴가 들리면 아무래도 접지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에 제동력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됩니다.

 

물론 브레이크패드나 디스크 관련 문제일 수도 있으나, 그쪽으로 이상이 없다면, 쇼바의 정상작동여부를 체크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쇼바교체 비용안내

쇼바를 교체하는 방법 및 비용은 굉장히 천차만별로 다양합니다.

 

특히나 쇼바의 경우 제조사별 성능별로 가격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그점은 참고해 주시고 통상적으로 보통의 일반도로를 주행하는 특수기능이 없는 기본쇼바로의 교체 시의 비용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바교체비용-확인하기버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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