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상륙한, 애플의 결제 시스템인 '애플 페이'에 대한 가장 궁금해 하실 사용방법과 사용가능장소에 대해 정확하게 내용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애플페이-썸네일
애플페이-썸네일

 

애플 페이란?

애플 페이는 애플에서 만든 결제 시스템으로, 아이폰 / 애플워치등을 사용하여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을 '지갑앱'에 등록한 후 실물 카드가 없이도 핸드폰 하나로 제휴된 매장에서 손쉽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놓은 결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애플 페이 국내 출시

애플 페이가 국내에 출시하기 위해선, 2가지 문제가 해결이 되어야만 합니다.

첫째. 애초 애플 페이의 시스템은 NFC 시스템으로 구축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결제시스템인 국제표준인 NFC 방식이 아닌 MST방식(삼성 페이가 채택하여 사용 중)으로 이뤄져 있어, 애플과는 애초부터 호환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결제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은 곳에 본인들이 NFC 단말기까지 지원하면서 애플 페이를 론칭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이 변화하듯, 국내 매장에서 점차 NFC 단말기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애플은 현대카드와 손을 잡고 애플 페이 출시를 준비했습니다.

둘째. 바로 가장 민감한 수수료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발표된 자료가 없으나, 애플 단독이 아닌 현대카드와의 콜라보로 출시가 되는 만큼 대한민국의 실정이 반영된 수수료율이 적용되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정확한 자료는  출시가 되어봐야 정확한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향후 출시일 기준으로 좀 더 세밀히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위 두 가지 사안을 협의하면서, 애초 22년 11월 30일 출시를 알렸으나, 금융감독원의 심사가 길어지면서 현재 난항을 겪고 있는 걸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미 12월 중반을 넘어가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23년 초에는 출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국내 카드사들도 파이를 뺏기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애플 페이 사용법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애플 페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애플의 아이폰과 현대카드가 필요합니다.

 

현대카드는 꼭 해외전용으로 카드를 만들어야지만 애플 페이가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가입 시 꼭 실수하지 말아야겠습니다.

현대카드와 애플 아이폰이 준비가 되었으면, 아이폰의 지갑에 들어가, 현대카드를 등록해주기만 하면, NFC 단말기가 설치된 매장에서 손쉽게 애플 페이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형매장과 백화점을 시작으로, 점차 다양한 중소형 매장으로 확장이 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 아이폰 '지갑'에서 카드 등록이 완료된 경우, 2가지 사용법

첫째. 당연한 것이지만, '지갑'앱을 활성화한 후 사용하는 것이지만, 매번 지갑 앱에 들어가는 것조차도 귀찮고 번거로울 때가 있습니다. 이경우 아래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둘째. 설정에서 '지갑 및 Apple pay'설정에서 '측면 버튼 이중 클릭'을 활성화해 두시면, 유튜브를 보고 있든, SNS 앱을 사용하고 있든 관계없이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애플 페이를 바로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애플 페이는 핸드폰 없이 애플 워치만 있어도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결제 혁명이 아닐 수가 없으며, 우리의 생활이 좀 더. 아니 훨씬 많은 부분 간단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페이는 반드시 국내에 상용화될 것입니다. 다만, 애플 페이를 사용함에 있어 최초 다소 어색할 뿐, 적응기만 잘 지나간다면, 애플의 제품 보급률과 발맞추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가능 장소

 

애플페이가 국내에 출시되었지만, 현재 모든곳에서 다 결제가 가능한 상태는 아닙니다. 결제가 가능한 곳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부탁드리며, 앞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모든 편의점에서 결제 가능

홈플러스, 롯데마트, 대형 백화점에서 결제가능 (단, 신세계 계열(스타벅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은 제외.

애플페이-가능장소
애플페이-가능장소

 

ZOOM 화상회의 만들기와 줌 기능 사용법. "3분이면 사용 가능"

 

ZOOM 화상회의 만들기와 줌 기능 사용법. "3분이면 사용 가능"

ZOOM을 통해서 물리적 거리의 제한 없이 화상면접을 하는 장면은 이제 익숙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화상회의 = ZOOM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공식화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항상 새로운 기

skorea9.tistory.com

메타버스 산업을 이해하고 선점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메타버스 산업을 이해하고 선점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메타버스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PC시대에서 핸드폰으로 넘어오고, 스마트 폰시대가 열린 게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 이제는 메타버스 세계를 논하고 있습니다. 뒤처지지 않으

skorea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