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에 입문하고, 학교생활에서 벗어나 첫 월급을 받게 되면, 제일 먼저 남자들은 "차를 한번 사볼까?"라는 생각을 한 번씩은 하게 됩니다. 요즘은 연애를 하려고 해도 차 없는 남자는 인기가 없다 보니, 차는 어떻게 보면 남자들에게는 생활필수품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차를 사려고 알아보니, 신차가격이 자재 및 공급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예전보다 확연히 올라서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한두 분이 아니셨을 겁니다. 그래서 눈을 돌려 중고차를 알아보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중고차 매매 시 알아두면 유용한 플랫폼과 주의사항 등을 오늘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매매-썸네일
중고차매매-썸네일

 

중고차 매매 방식

중고차 매매 시에는, 중고차 딜러(상사)를 통해서 매매하는 방식과 개인 직거래로 거래하는 방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차를 좀 알고 보실 줄 안다면, 직거래를 통해서 거래하시는 게 중간단계의 유통과정이 생략되는 거라 좀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직거래의 장점 중 하나인 네고도 해볼 여지가 상사보다는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내가 차를 잘 모른다고 하실 경우라면, 괜히 직거래를 하시다가 차량 수리비로 구입비 못지않은 지출을 하실 수도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상사에서의 거래 시에는 '중고차 보증 기간 보험' 같은 상품도 함께 판매되고 있으니, 가입하시면 일정기간 동안의 중고차 인수 후, 고장에 대해서는 보상도 가능합니다.

 

중고차 플랫폼 이용

 

▶ 대표적인 중고차 거래 시 이용하는 플랫폼으로는 SK엔카와 KB차차차 일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고 내가 원하는 차종을 선택하시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매물들을 손쉽게 확인가능하십니다.

플랫폼 이용시 주의할 점으로는, 일부 상사에서는 고객이 혹할만한 미끼용 상품으로 유인한 뒤, 실제로 현장에 내방하면, 이런저런 이유를 붙이며 최초 문의한 차는 보여주지도 않거나, 보여주더라도 가지고 가시면 수리비가 얼마이며 등등 안 좋은 이야기를 하면서 여기에 조금만 더 보태시면, 이 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식의 수법으로 다른 차 판매를 유도하기도 하오니, 그런 상사라고 한다면, 애초에 첫 단추부터 믿음을 무너뜨리는 것이기에, 아무리 추천한 차가 좋다고 할지라도 두 눈 딱 감고 그냥 돌아서 나오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 또한, 이런 플랫폼에 <성능점검표>와 <보험수리 이력>이 올라오지 않은 차량은, 외관이 아무리 멋지고, 내부 상태가 좋더라도 꼭 거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당당하게 공개를 하지 못한다는 건, 그만큼 숨겨진 사고이력이나 중대한 하자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고차 직거래 사이트 이용

부동산 직거래 시 '피터팬'을 제일 먼저 떠올리듯이, 자동차계의 피터팬이라 불리는 직거래 사이트(카페)가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기준 약 58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로 "띠띠빵빵-중고차 직거래 장터"입니다. 이름에서부터 참 정겨움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구매 및 판매 모두가 가능하며, 직거래 중계를 위한 사이트이지만, 법적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책임을 져주는 내용이 하나도 없기에, 차를 좀 아시는 분이랑 함께 가시거나, 본인이 차량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이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장점은, 역시나 직거래이기에 네고나 조건 조율등이 가능하다는 게 1순위이겠습니다. 그리고 구매 시는 물론 사용 후 일정기간이 지난 뒤 판매하실 때도 확실한 회원수를 자랑하는 만큼, 시세대비 과하게만 금액을 책정하지 않는다면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는 직거래 사이트 일 것 같습니다.

주의 사항 : 가입 후, 바로 <글쓰기> 자격이 주어지는 게 아니라, 5번의 사이트 방문을 해야지만, 이후 글쓰기 기능이 활성화되니, 꼭 숙지하시면 좋겠습니다.

직거래 중고차 매물, 생각보다 A급 차량이 많이 있더라구요. 한번 구경해보세요!

 

중고차 거래 시 주의할 점

상사를 이용하든, 직거래를 하든 관계없이 제일 중요한 건, 내가 얼마나 중고차를 고를 때 주의 사항 등을 세심하게 챙겼느냐가, 구매 후의 정신건강을 좌지우지하게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중고차 고를 때 주의할 점 아래로 정리드려 보겠습니다.

 

침수 차량인지 확인 여부 : 22년 여름에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된 차량이 무더기로 나오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런 폭탄 돌리기에서 내가 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먼저 트렁크를 여시고, 스페어타이어가 있는 곳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 주변으로 진흙탕물이 고여있거나 물은 없지만 남겨진 진흙 일부가 보일 경우, 높은 확률로 침수 차량일 경우가 많습니다. 
  2. 운전석이나 조수석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뽑아보시면, 끝쪽에 남아있는 진흙이 있는지 여부와, 당기시면 안전벨트의 제조년도가 나옵니다. 해당 제조연도와 차량 제조 연도가 다를 경우 벨트를 교체했다는 증거이기에, 무슨 사유로 벨트를 교체했는지 확인을 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 요즘은 워낙 기술이 좋아서 외관만 보면 사고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쉽사리 구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중고차 거래 시 꼭 '보험 이력'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사거래가 아닌, 직거래 시 아래 사이트를 들어가셔서 개인정보 동의 후, 770원 지불 시 보험이력 조회가 가능하오니 구매 전 꼭 체크하시는 걸 권장드리겠습니다.

눈팅중인 차량 보험이력 진짜 차주가 올린데로 맞나? 의심드시는 분은 여기서 정확히 확인가능합니다! 

 

전체 도색을 다시 한 차량의 경우 피하는 게 좋습니다. 기존의 페인트 위에 도장을 다시 한 경우,  무더위와 강추위를 오가는 대한민국의 살벌한 날씨 속에서 쉽게 벗겨질 위험이 있으며, 관리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 엔진 룸 쪽에 기본적으로 첫 출고 시 조립된 볼트 중에서, 일부만 새 볼트처럼 보인다고 한다면, 해당 부분에 대한 교체가 이뤄졌다는 걸 의미하기에 꼭 왜 교체가 되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제일 중요한, 본넷을 열었을 때 엔진오일이나, 냉각수 등이 누유가 발생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핸드폰 라이트를 켜시고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 휠과 브레이크 주변으로 녹이 많이 있는지 여부와 차체에 일부 부식이 진행된 부분이 없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꼭 판매자와 함께 정비소에 들려 하차를 띄워본 후, 차량 바디 부분을 확인하시는 걸 권장드리겠습니다. 부식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정비소에서 각종 마모된 부분이나 누유 부분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그리고 기본적으로 핸들감이나, 에어컨/히터 작동여부, 깜빡이 및 와이퍼 작동여부는 필히 체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체크사항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하고 필수로 해야 될 몇 가지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이 정도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쉽게 확인 가능한 것들이오니, 꼼꼼하게 체크해서 피해 보는 일이 발생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 간 중고차 거래 시, 필요서류

 

매도인 (차 파는 사람) : 차량 매매용 인감증명서, 차량 등록증, 자동차세 완납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차량 매매용 인감은 미리 떼어둘 필요가 없습니다. 해당 서류에 구매자의 인적사항을 기재하게 되어있기에, 매수자가 나타났을 때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매수인 (차 사는 사람) : 신분증, 구매하는 차량에 대한 차량 보험가입 증서가 있으시면 출고가 가능합니다.

중고차 개인 간 거래 시, 필요한 상세 준비서류 및 절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 클릭 시, 리스트 확인가능합니다.

중고차명의변경서류-안내
중고차명의변경서류-안내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 및 교체비용 완벽정리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 및 교체비용 완벽정리

차량이 사고 또는 오랜 기간 사용으로 인해 번호판에 손상에 있을 경우 번호판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 참 난감하셨을 텐데, 오늘은 그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

skorea9.tistory.com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요금 조회 및 하이패스 미납 요금 3가지 납부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요금 조회 및 하이패스 미납 요금 3가지 납부 방법

요즘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현금이나 카드 대신에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번 충전식으로 하이패스카드에 선납으로 요금을 충전했는지를 까먹거나, 얼마나 잔액

skorea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