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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페라리의 '부앙~'하는 그 우렁찬 시동소리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한분도 안 계실 겁니다.
아니, 오히려 그런 소리를 만들고자 배기튜닝을 고려하시는 분이 더 많으실겁니다.
오늘은 단순 배기튜닝에 속하는 머플러 교체를 하여도, 구조변경을 해야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플러 교체 방식과 구조변경 대상자 여부 확인하기
머플러를 교체하시는 분들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차가 오래되서 단순 노후화 또는 배기 부분에 문제가 있어, 교체를 하시는 분들과 페라리 차량의 '부앙~'하는 소리가 탐이 나서 튜닝을 하시는 분들로 크게 나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좀 더 세분화 하여, 어떤 경우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단순 노후 또는 배기구 기능 문제로, 동일한 머플러(순정)로 교체하는 경우
▶ 단순 노후 또는 배기구 기능 문제로, 교체를 하지만 순정이 아닌 튜닝 머플러(사제)로 교체하는 경우
▶ 튜닝을 위한 목적으로, 1구 머플러에서 튜닝 1구 머플로로 교체하는 경우
▶ 튜닝을 위한 목적으로, 1구 머플러에서 튜닝 2구 머플러로 교체하는 경우
▶ 머플러라인이 아닌 배기구 팁만 교체를 하는 경우
크게 보면, 위 5가지의 경우로 세분화 할 수 있고, 위 경우중 어느 경우가 구조변경 대상자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어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배기튜닝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기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는 그대로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배기라인(여과/소음방지 장치)을 거쳐서 외부로 배출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런 여과와 소음방지 장치도 하나의 저항으로 엔진 출력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이런 저항값을 최소화 하여 출력을 향상하거나, 좀 더 스포츠카 다운 임팩트 있는 배기음을 목적으로 배기튜닝을 진행하는 차주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기 시스템은 크게 매니폴드-촉매-중통-머플러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니폴드
: 보통 순정 매니폴드들은 주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을 스테인레스로 바꾸고 매니폴드의 내경을 증가시켜 배기효율 증가를 통한 출력향상을 튜닝하곤 합니다.
하지만, 꼭 알고 계셔야할 점이, 내경을 넓히면 고속에서는 유리하지만 저속에서는 대기압의 저항으로 인해서 힘이 덜 실리는 느낌과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중통
: 중통은 매니폴드와 촉매 이후 위치부터, 머플러 전까지를 연결하는 통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중통에 보통 소음장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보통 중통의 튜닝이라 하면, 소음기를 제거하고 일자라인으로 만들어 , 저항값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서 배기 시 소음이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앤드 머플러
: 머플러는 외부로 배기가스가 배출되기 전 마지막 관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자동차의 뒷부분을 바라볼때 배기가스가 나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앤드 머플러만 교체를 한다고 하여, 차량의 출력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머플러 교체만으로도 소리의 변화는 어느 정도 줄 수 있기에 전체 라인 교체에 부담이 되는 분들이 주로 많이 선택하시는 튜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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