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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페라리의 '부앙~'하는 그 우렁찬 시동소리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한분도 안 계실 겁니다. 

 

아니, 오히려 그런 소리를 만들고자 배기튜닝을 고려하시는 분이 더 많으실겁니다.

 

오늘은 단순 배기튜닝에 속하는 머플러 교체를 하여도, 구조변경을 해야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플러단순교체-구조변경대상
머플러단순교체-구조변경대상

 

 

 

머플러 교체 방식과 구조변경 대상자 여부 확인하기

머플러를 교체하시는 분들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차가 오래되서 단순 노후화 또는 배기 부분에 문제가 있어, 교체를 하시는 분들과 페라리 차량의 '부앙~'하는 소리가 탐이 나서 튜닝을 하시는 분들로 크게 나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좀 더 세분화 하여, 어떤 경우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단순 노후 또는 배기구 기능 문제로, 동일한 머플러(순정)로 교체하는 경우

 

▶ 단순 노후 또는 배기구 기능 문제로, 교체를 하지만 순정이 아닌 튜닝 머플러(사제)로 교체하는 경우

 

▶ 튜닝을 위한 목적으로, 1구 머플러에서 튜닝 1구 머플로로 교체하는 경우

 

▶  튜닝을 위한 목적으로, 1구 머플러에서 튜닝 2구 머플러로 교체하는 경우

 

▶ 머플러라인이 아닌 배기구 팁만 교체를 하는 경우

 

 

크게 보면, 위 5가지의 경우로 세분화 할 수 있고, 위 경우중 어느 경우가 구조변경 대상자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어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구조변경대상-확인하기
구조변경대상-확인하기

 

 

 

배기튜닝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기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는 그대로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배기라인(여과/소음방지 장치)을 거쳐서 외부로 배출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런 여과와 소음방지 장치도 하나의 저항으로 엔진 출력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이런 저항값을 최소화 하여 출력을 향상하거나, 좀 더 스포츠카 다운 임팩트 있는 배기음을 목적으로 배기튜닝을 진행하는 차주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기 시스템은 크게 매니폴드-촉매-중통-머플러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니폴드

: 보통 순정 매니폴드들은 주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을 스테인레스로 바꾸고 매니폴드의 내경을 증가시켜 배기효율 증가를 통한 출력향상을 튜닝하곤 합니다.

 

하지만, 꼭 알고 계셔야할 점이, 내경을 넓히면 고속에서는 유리하지만 저속에서는 대기압의 저항으로 인해서 힘이 덜 실리는 느낌과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중통

: 중통은 매니폴드와 촉매 이후 위치부터, 머플러 전까지를 연결하는 통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중통에 보통 소음장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보통 중통의 튜닝이라 하면, 소음기를 제거하고 일자라인으로 만들어 , 저항값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서 배기 시 소음이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앤드 머플러

: 머플러는 외부로 배기가스가 배출되기 전 마지막 관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자동차의 뒷부분을 바라볼때 배기가스가 나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앤드 머플러만 교체를 한다고 하여, 차량의 출력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머플러 교체만으로도 소리의 변화는 어느 정도 줄 수 있기에 전체 라인 교체에 부담이 되는 분들이 주로 많이 선택하시는 튜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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